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최근 신용대출 증가세가 은행권의 대출실적 경쟁에서 기인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회의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신용대출 급증세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금융권에 따르면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 등 5대 주요 은행의 8월 말 기준 개인신용대출 잔액은 124조2천74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대비 4조원 넘게 급증한 규모다.

최근에는 시중은행은 물론 인터넷전문은행과 저축은행까지 다양한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하며 업권 내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 신용대출 금리가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도 낮아진 데다, 부동산과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빚내서 투자하는' 열풍이 거세지고 있어서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가계 신용대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며 "신용대출 용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지만 생계자금, 사업자금 수요 증가, 인터넷 은행의 영업확대 노력 등 복합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진단했다.

또 "신용대출 포함 가계부채관리는 당장의 경제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잠재적 불안요인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라며 "과도한 신용대출이 리스크 요인이 되지 않도록 선제로 관리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이미 금융당국은 신용대출이 주택대출 규제의 우회수단이 되지 않도록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실태 점검에 착수했다.

손 부위원장은 "신용융자시장과 증시 주변자금 추이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특히 최근의 신용대출 증가가 은행권의 대출실적 경쟁에 기인했는지도 살펴보겠다"고 예고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로 영업에 제한을 받고 있는 업종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도 언급했다.

손 부위원장은 "현재 운영중인 175조+@ 민생금융안정패키지의 남의 지원여력을 최대한 활용해 긴급한 자금수요를 지원하겠다"며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한도조정을 통해 자금 지원 정책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