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등 금융사고에 엄정히 대처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취임 1주년을 맞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년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대응을 꼽았다.

은성수 위원장은 8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금융위 내부회의에서 간부들에게 소회를 밝혔다.

은 위원장은 "금융위원장으로서 1년 중 코로나19 위기 대응이 핵심과제였다"며 "외환위기 당시 재정경제원 금융정책실 총괄서기관으로서의 경험으로 두려움보다는 막중한 책임감이 앞섰다"고 말했다.

그는 "위기 대응에서도 금융혁신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을 병행하려고 노력했다"며 "금융권 내 새로운 촉진자 진입을 허용하고 데이터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등을 통해 소비자 보호의 기본 틀을 정립하는 방향도 추진했다"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사모펀드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고에 엄정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그는 "재임 기간에 사모펀드와 DLF 등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코로나19 위기가 끝나지 않은 만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의 어려움을 분담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용수를 아끼기보다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에 최우선의 노력을 하듯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선제적이고 과감한 금융지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건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위기극복 과정에서 불가피했던 가계·기업부문 부채 증가가 향후 우리 경제의 재도약에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도록 연착륙도 도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생산적 부문으로 시중 유동성을 유도하는 한편 전방위적인 자산 가격 상승에 따른 부작용 차단 등을 장기적인 시계 하에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