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강수지 기자 = 한국은행은 향후 통화신용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현재 기준금리(0.50%)는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수준이라며 추가 인하 기대에 선을 그었다.

한은은 10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0년 9월)'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 부진 예상에도 지난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한 이유로는 정책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언급했다.

한은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경기회복이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보이지만 확장적인 통화·재정정책을 통해 적극 대응하고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그 효과와 코로나19의 향후 전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이날 설명회에서 "향후 통화정책은 금통위에서 결정할 것이다"며 "추가적인 완화가 필요하면 금리 쪽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다른 정책 수단, 대출정책이나 공개시장을 운용해서 할 수 있는 방안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정책금리 수준은 현재 상황으로 볼 때 경기 부진을 완화해서 회복시키는 걸 뒷받침할 수준이라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향후 통화정책 운영 시 고려할 사항으로 코로나19 재확산 등을 꼽았다.

한은은 "국내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등으로 대면 서비스 및 국외소비를 중심으로 민간소비의 회복세가 예상보다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수출도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임을 고려할 때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어 "향후 실물경제 흐름은 코로나19의 국내외 전개 상황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양상과 대응조치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감염병 확산 정도와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중 갈등과 이에 따른 글로벌 교역 회복 지연도 통화정책 고려요인으로 언급했다.

한은은 "향후 글로벌 경기는 미·중 갈등, 글로벌 교역 회복속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의 전개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가계대출 및 주택시장 상황도 통화정책 고려 요인으로 지목했다.

한은은 "주택시장으로의 자금 유입 흐름이 지속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관련 동향을 계속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은은 "정부의 주택 관련 대책,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 등이 주택가격 상승 기대와 주택시장으로의 자금 쏠림을 완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겠으나, 그간의 주택거래 증가, 전세가 상승, 금년 하반기 분양 및 입주 물량 확대 등이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hwroh@yna.co.kr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