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한국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의 영향으로 민간소비의 회복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10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0년 9월)'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상당한 제약요인이 잠재해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정부의 소득 및 소비 지원정책과 소비위축에 따른 저축 증가 등은 향후 민간소비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될 경우 대면서비스에 대한 소비 위축이 이어지며 고용 및 소득여건 개선이 지연되고 소비심리도 빠르게 회복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은은 민간소비가 코로나19 직후 크게 위축됐으나 2분기 중 다소 회복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재화 소비는 정부 지원책에 큰 폭 반등한 반면, 서비스소비는 재화소비에 비해 회복속도가 완만하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할 경우 ▲대면 서비스 소비 부진 지속 ▲고용 및 소득 여건 개선 지연 ▲대체소비 확대 관련 불확실성 등이 향후 민간소비 회복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우선 대면 서비스 기피 경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대면 활동 위축은 경제활동 제약이 완화되더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보건상의 안전성이 입증되기 전까지 뚜렷하게 나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이런 대면 활동 위축은 향후 고용 및 소득여건 개선도 제약할 수 있다.

한은은" 대표적 대면 서비스 업종인 숙박·음식, 교육, 예술·스포츠 등은 여타 산업에 비해 취업 유발효과가 높은 만큼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며 "향후 대면접촉 최소화와 인건비 절감 등을 위해 자동화·무인화가 가속될 경우 일자리가 추가로 감소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고용 및 소득 충격은 임금수준이 낮은 서비스업이나 임시 일용직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충격이 집중될 수 있다.

소비성향이 높은 저소득층의 소득여건 개선이 지연될 경우 경제 전체의 소비 부진을 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한은은 대면 서비스나 해외여행 관련 지출 감소가 여타 재화 및 서비스 소비로 대체되는 정도도 향후 민간소비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대면 접촉도가 높은 서비스 소비가 줄어드는 대신 온라인 게임 등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구매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다만, 한은은 단기적으로 소비심리 개선 지연 등이 전체 소비의 회복을 제한할 것을 내다봤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