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빅테크·금융사간 디지털금융 협의회 출범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빅테크와 기존 금융회사가 10일 열린 제1차 디지털금융 협의회에서 서로 건설적인 관계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빅테크·금융회사가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디지털금융 혁신과 관련한 주제를 논의하는 디지털금융 협의회를 출범했다. 입장 대립이 있는 기존 금융권을 비롯해 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 부문 고위급 임원도 참가하는 협의체다.

두 업권은 상호 건설적인 관계가 되길 희망하면서도 현재 디지털금융 혁신 방향에 대해 이견도 보였다.

이날 기존 금융계에서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과정에서 정책적 선의가 오히려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계에서도 혁신속도를 늦추거나 핀테크기업에 불필요한 규제를 강요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며 "정부가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빅테크·핀테크업계 역시 "빅테크 혁신이 디지털에 기반하고 있어 기존 금융권 입장에서는 빅테크에 혜택이 돌아간다고 느낄 수 있다"며 "각자 입장에서만 주장하면 논의가 진전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어 "소비자 후생의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전문가들은 공정규제 환경 조성을 강조하면서 디지털 금융사고 배상 책임과 데이터 활성화 등에 대해 제언했다.

특히 데이터 부문에서는 정보보호와 생산·수집자의 수익성 등 동태적인 관점에서 데이터 활성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논점을 제시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업권에서 느끼는 변화에 대한 불안감과 절박감도 잘 이해하고 있다"며 "특정 방향을 정해 정부가 논의를 이끌기보다 업계 관계자와 각계 전문가 등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금융 협의회는 빅테크·금융권 상생, 규제·제도 개선, 금융보안·데이터, 금융이용자 보호 등 크게 4개 실무 분과로 나뉘어 각 이슈별로 심도 있는 논의를 해나갈 방침이다.

금융위는 협의회에서 논의된 과제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 대외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