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화시스템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공모한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13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사업이 양자암호통신을 다양한 산업군에 시범 적용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한화시스템은 주관 기관인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자회사인 IDQ와 함께 수요기관으로 참여한다.

한화시스템은 양자암호통신망을 ICT부문 여의도 본사와 죽전 데이터센터 전용망에 연내 구축하고, 이후 3년간 운영하면서 보안성과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비눗방울처럼 깨지기 쉬운 양자 신호로 송·수신자간 동일한 암호키를 생성해 분배한다.

만약 중간에 해킹이 시도되면 정보가 변질하고, 송·수신자는 이를 즉각 감지할 수 있어 해킹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양자암호통신은 비대면 활동의 확산으로 통신망 보안 강화 필요성이 커지고, 양자컴퓨터의 등장으로 기존의 암호화 방식 및 보안 체계가 위협받게 되면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보안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향후 방산과 금융 분야 등으로 사업영역 확대는 물론, 디지털 뉴딜 시대를 이끌어갈 신사업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림설명 : 양자암호통신 개념도 (출처 : 한화시스템)>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