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이번주부터 정책형 뉴딜펀드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한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번주부터 뉴딜펀드 실무준비단이 가동된다"고 밝혔다.

준비단은 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펀드 세부구조 설계와 민간 투자자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 등 뉴딜펀드의 실행 방안을 정교하게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손 부위원장은 "내달 중에는 절차별 세부계획을 금융권에 안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투자 범주와 대상도 구체화하겠다"고 했다.

준비단은 산업부, 과기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조만간 디지털과 그린 분야 투자 품목을 선별하는 가이드라인 마련에 착수한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통해 뉴딜 분야 사업이 확정된 만큼 뉴딜 테마별 투자설명회도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된다.

손 부위원장은 "민간 자산운용사도 뉴딜 분야에 투자하는 민간 뉴딜펀드 출시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금융권이 한국판 뉴딜 추진을 투자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할 기회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발표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대출 한도를 2천만원으로 기존보다 1천만원 상향 조정했다.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의 코로나 특례 신용대출도 2조5천억원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다.

그밖에 코로나19 대응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의 기업당 한도도 올렸다. 중견기업은 1천50억원, 대기업은 1천500억원으로 각각 350억원, 500억원 상향 조정됐다.

손 부위원장은 "이번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으로 약 50여만명의 소상공인이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비대면 지원 시스템 등을 적극 활용해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창구 혼잡 등에 대비하고 방역 조치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