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유동성 더 공급할 필요 없어"



(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JP모건 최고경영자(CEO)인 제이미 다이먼은 전 세계 여러 정부가 단기적으로 생각해 "정말 멍청한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1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제이미 다이먼 CEO는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싱가포르 서미트에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속 금융위기를 피하는 데 성공했지만, 정부가 정책으로 "건전한 경제성장"을 끌어내는 데 실패했다고 꼬집었다.

다이먼 CEO는 소득불평등 문제를 지적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다"며 경제성장을 강조했다.

미국이 향후 10년간 1% 더 성장해 국내총생산(GDP)이 약 4조달러 더 늘면 1인당 1만2천달러 이상을 더 번다는 논리다.

그는 이러한 성장과실이 사회안전망과 조세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정부가 더는 건전한 성장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먼은 사실과 분석에 기초한 정책과 장기적인 안목을 강조하며 연방정부가 소상공인과 고용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로 재정을 풀기를 제언했다.

연준과 관련해선 "우리는 대침체를 겪을 것을 알고 있었고, (연준은) 대침체에 글로벌 금융위기가 겹치는 것을 원치 않았다"며 연준이 시장 기능을 유지한 것은 모두에게 이득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연준이 유동성을 더 공급할 필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