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 경제가 향후 12개월 동안 2%의 소비자 지출 증가를 유지하려면 최소 5천억 달러가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BCA리서치는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제시하며 이는 2007~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나타났던 2~6% 지출증가율의 하단을 지지하는 데 필요한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의 핵심은 미국의 경제 위기가 악화하지 않는 한 추가 경기부양책이 지난 3월 의회를 통과한 2조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 패키지(CARES Act) 규모일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고서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급격한 침체로부터 회복하고 있는 경제와 소비자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경기 부양 패키지의 월간 소득 보전 규모의 25%는 의회가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BCA 리처시의 라이언 스위프트 채권 전략가가 이끄는 팀은 "향후 12개월 동안 지출 증가율이 0%를 유지하려고 해도 정부의 2천490억달러 지원이 필요하다. 이 정도 수준이라면 시장은 분명히 실망할 것이다"고 적었다.

스위프트의 팀은 경기 부양 패키지의 50%인 1조1천억달러의 정부 소득지원은 향후 12개월 동안 지출 증가율이 좀 더 탄탄한 6%가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소비자 지출은 경제활동의 70%를 차지하는 오랫동안 미국 경제를 이끌어 온 핵심 동력이었다. 소비자 지출이 미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수십년간, 그리고 침체기간 동안 변동이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더 많은 소득은 지출 증가를 가져온다.

지난 4월 미국의 소비자 지출은 마이너스(-) 12.9%로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전국적인 봉쇄조치 때문이다.

경기 부양 패키지가 효력을 발휘하며 5월에는 소비자 지출이 8.6%로 반등했는데 7월에는 동력을 잃어 1.9%로 내려왔다.

7월의 지출 둔화는 많은 가계가 600달러의 추가 실업급여 종료라는 전환점을 맞이한 가운데 나왔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그레고리 다코 미국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4일 배포한 자료에서 "강력한 경제회복을 보장하고 더블딥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이 중요하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적었다.

이어 "재정 지원 없이는 경제는 보건 상황, 선거를 둘러싼 정치적 불확실성, 재정 스트레스 등으로 위기에 취약한 상태에 놓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