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최근 해상운임 급등으로 수출 기업의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자 한국무역협회가 정부에 물류비용 안정화와 경쟁력 저하를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무역협회는 무역업계의 의견을 담은 건의서를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에 제출했다고 16일 밝혔다.

해상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종합지수(SCFI)는 올해 2분기 전년 동기보다 16.3%, 7~8월간 37.4% 상승했다.

특히 미국 항로의 경우 7~8월에 72.6%나 급등했고, 우리나라의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이 높은 동남아와 유럽연합, 일본 등도 오르는 중이다.

무역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글로벌 선사의 운용 선박 축소 및 추가공급 지연, 중국발 물동량 급증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무역업계 관계자는 "일부 대형 선사들이 높은 추가 운임이 형성된 중국발 화물 운송을 위해 국내 수출기업과 장기 운송계약을 맺은 선박까지 중국에 우선 배치하고 있어 화물 운송에 차질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무역협회는 정부에 글로벌 선사들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한국 물동량에 대한 선복 배정 유도 및 업계지원 등을 건의했다.

한국선주협회도 선·화주 간 계약 준수, 선주의 적정 이윤 수취 등 해상운임 급등과 관련한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경용 무역협회 물류서비스실장은 "올해 8월 기준 우리나라 수출에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98.9%"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에서 해상운임 급등은 수출 경쟁력 약화까지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선·화주 간 상생 발전을 위한 선사와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