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6개 은행, 금리인하요구권 대응 '저조' 수준
국내 16개 은행, 금리인하요구권 대응 '저조' 수준
  • 손지현 기자
  • 승인 2020.09.17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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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국내 은행들이 고객의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대응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17일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2019년도 금리인하요구권 미스터리쇼핑 실시 결과'에 따르면 국내 16개 은행 가운데 15곳이 가장 낮은 등급인 '저조'를 받았다.

금감원은 해당 미스터리쇼핑을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올해 2월 7일까지 약 6주간 16개 은행의 영업점 188개와 콜센터를 통해 진행했다.

신규대출 상담시 금리 인하 요구제도 안내 및 이용절차 안내, 설명자료 사용여부 등을 평가해 5단계로 등급을 부여했다.

평가 결과 90점 이상이면 '우수', 80~89점이면 '양호', 70~79점이면 '보통', 60~69점이면 '미흡', 60점 미만은 '저조' 등으로 나눴다.

그 결과 시중은행 16개 은행의 평균 점수는 49.9점으로 '저조'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평가대상 총 16개 은행 중 '미흡' 등급은 1개사, '저조' 등급은 15개사로 나타났다.

그나마 상대적으로 나은 '미흡'을 받은 국내 은행은 하나은행으로 지점 65.2점, 콜센터 55.5점으로 종합 63.7점이었다. 그다음으로는 우리은행이 52.4점을 받았다.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은 각각 49.5점. 48.8점, 47.5점 등으로 나타났다.

지방은행의 경우 문제가 심각했다. 대구은행의 경우 지점의 평가점수가 39.5점으로 16개 은행 가운데 가장 낮았다. 전북은행과 부산은행은 콜센터 평가점수에서 각각 22.3점, 25점을 받아 최하위를 기록했다.

외국계은행도 고객의 금리인하요구권 대응에 소극적이었다.

씨티은행은 지점 평가점수에서 39.7점을 받아 16개 은행 평균보다 낮았고, SC제일은행은 콜센터 평가점수에서 29.5점을 받아 콜센터 부문에서 거의 최하를 보였다.

금감원은 "16개사에 대해 판매관행 자체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그 이행결과를 분기별로 점검 중이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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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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