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17일 아시아 주요국 증시는 동반 하락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장기간 저금리를 지속하겠다고 시사했으나 추가 완화에 대한 신호를 주지 않은데 따른 실망감에 위험자산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나타냈다.

일본 증시는 엔화 강세에 하락했고, 중국 증시도 틱톡을 둘러싼 미중 갈등 지속 우려 속에 조정을 받았다.



◇ 일본 = 도쿄증권거래에서 주요 지수는 엔화가 강세를 보인 영향 등으로 하락 마감했다.

대형 수출주 중심인 닛케이225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51.30포인트(0.64%) 하락한 23,324.23으로, 도쿄증시 1부를 반영한 토픽스지수는 5.95포인트(0.36%) 내린 1,638.40으로 거래를 마쳤다.

도쿄증시 마감 무렵 달러-엔 환율은 104.954엔을 기록했다. 전날 증시 마감 무렵엔 이보다 높은 105.349엔이었다.

안전통화인 엔화 가치가 달러화 대비 오른 것으로 엔화 강세는 일본 수출주 실적에 악재다.

이날 아시아시장에서 미국 주가지수 선물과 주요국 증시가 내림세를 보이는 등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관찰됐다.

일본은행(BOJ)은 9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별다른 정책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BOJ는 10년 만기 국채 금리 목표치는 '0% 정도'로 유지하고, 당좌 계정 일부에 적용하는 금리는 마이너스(-) 0.1%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일본은행이 도입한 '장단기금리 조작(수익률 곡선 통제)' 정책상의 장기금리 목표치며, 당좌 계정 금리는 단기금리 목표치다.

BOJ는 연간 상장지수펀드(ETF) 목표 매입액도 12조엔으로 유지했다.

지난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며 장기 저금리 방침을 명확히 했다.

연준 위원들은 2023년까지의 금리 중간값을 0.1%로 내다봤다.

미즈호증권의 미우라 유카타 선임 애널리스트는 "연준의 결정이 대체로 시장 예상 범위에 들어왔지만, 추가적인 통화 완화를 기대한 일부 투자자가 주식을 팔았다"고 교도통신에 설명했다.



◇ 대만 = 대만증시는 주요 기술주가 약세를 보인 영향 등으로 하락했다.

이날 대만 가권지수는 전장대비 104.02포인트(0.80%) 내린 12,872.74에 장을 마쳤다.

하락 출발한 지수는 장 초반에 약보합권까지 올라섰으나 이내 낙폭을 확대했다.

간밤 애플이 3%, 페이스북이 3.3% 떨어지는 등 나스닥이 1.25% 하락한 채 마감하면서 대만 기술주에도 매도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TSMC가 1.5%, 미디어텍이 2.9% 하락했다.

나스닥의 약세 흐름을 이어받은 데다가 차익실현 매도 물량까지 들어오면서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지는 미국과 중국 간 갈등도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라클과 바이트댄스의 합의안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최대 지분을 유지한다는 내용에 "개념상 나는 그런 안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밤 발표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는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장기 저금리 방침을 명확히 했고, 2023년까지 제로금리를 유지할 것임을 내비쳤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번 포워드 가이던스는 "매우 강력하다"며 "경제에 강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중국 = 중국증시는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3.49포인트(0.41%) 하락한 3,270.44에 거래를 마쳤고, 선전종합지수는 1.77포인트(0.08%) 상승한 2,186.99에 장을 마감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은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해 오라클과의 합의안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기자 회견에서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최대 지분을 유지하고 오라클이 소수 지분을 가져갈 것이라는 취재진의 말에 "개념상 나는 그런 안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것도 승인할 준비가 안 됐으며, (합의안) 내용을 더 자세히 들어봐야 한다"며 "내일 아침 보고받을 예정이니 그때 알려주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전날 "그들이 합의에 아주 근접했다고 들었다"는 발언과 대비되는 것이다.

미국 행정부가 틱톡과 함께 국가 안보 위협이 된다며 거래를 막겠다고 밝힌 위챗에 대한 소식도 나왔다.

미국 법무부는 미국 정부가 중국 모바일 앱인 위챗을 금지한다고 해도 미국 내 사용자들에게는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법무부는 상무부가 "위챗을 다운로드해 사용자들 사이에 개인적이거나 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쓰는 개인이나 그룹을 표적으로 삼지 않을 계획"이라면서 이들이 민사나 형사 책임에도 노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2023년까지 금리에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장기 저금리 방침을 명확히 했다.

시장은 이미 장기적으로 연준이 저금리 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해왔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강관리 부문이 1% 넘게 밀리며 하락세를 견인했다.

이날 인민은행은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을 매입해 1천100억위안의 유동성을 시중에 투입했다.



◇ 홍콩 = 홍콩 항셍지수는 전일 대비 384.78포인트(1.56%) 하락한 24,340.85에 마감했다. H지수는 113.64포인트(1.15%) 내린 9,732.15에 장을 마쳤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