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를 공개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네이버는 자사가 보유한 쇼핑 및 지역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를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한 데이터는 분야별 온라인 쇼핑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와 각 지역에 특화된 데이터 등이다.

이는 은행, 카드사 등 금융권 데이터와 시너지를 내 새로운 상품·서비스 개발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령, 특정 지역 내 네이버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한 비즈니스 키워드와 성별 및 연령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거나 기존 사업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식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국내 인공지능(AI) 연구 및 혁신기술 개발을 위해 스타트업과 대학 연구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를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이는 네이버가 보유한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제휴를 통해 확보한 외부 기업의 데이터 등을 보안성 높은 클라우드에 한데 모아 활용하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여기에 네이버는 텍스트·이미지 등 AI 학습용 데이터, 쇼핑·지역·검색 등 사용자 행동 데이터, 신사업 개발과 공익 연구를 위한 공공성 데이터 등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방침이다.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 환경으로 철저한 보안을 지키면서도,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도구, 고성능 인프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최첨단 분석 환경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혁신 기술 개발과 상권 분석, 로보어드바이저 개발, 공공정책 및 행정 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연구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현재 네이버는 샌드박스에 제공할 데이터에 대한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내달 중 비공개시범테스트(CBT)를 실시해 관련 분야 교수진과 데이터 유용성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를 활용한 경진대회 및 산학연계 프로젝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이후에는 협력사와 국가기관의 제휴를 확대해 샌드박스 내 데이터 종류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금융데이터거래소와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 샌드박스를 통해 공개되는 네이버의 방대한 데이터가 SME(소상공인)의 성장과 관련 산업계 및 연구에 기여해 디지털 뉴딜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가치 있는 데이터 공개를 통해 우리 사회 발전과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yg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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