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이번주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를 앞두고 전기차 배터리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배터리 자체 생산에 착수하기보다는 제조공정 개선을 통해 원가 비용을 줄일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오는 22일(현지 시각) 주주총회를 개최한 후 '배터리 데이'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를 통해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개발 계획을 발표할 것이란 의견과 중국 닝더스다이(CATL)와의 배터리 합작 의사를 전달할 것이란 해석이 상존한다.

특히, 배터리 수명이 지금보다 긴 '100만마일 배터리'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효율성이 좋은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공개할 것이란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테슬라가 발표하는 배터리 기술이 혁신적일 경우 현재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과 삼성SDI 등 국내 업체들의 입지가 좁아질 수 있다.

다만, 아직 테슬라가 배터리를 양산한 경험이 없다는 점과 양산에 돌입하더라도 기존 업체들을 위협할 원가 및 품질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국내 업체들이 받을 영향이 제한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테슬라가 배터리 제조 영역에서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과 직접 경쟁하겠다는 전략은 들어있지 않다"며 "배터리 내재화를 테슬라의 주가 모멘텀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중인 테슬라가 제조영역에서 치킨게임을 선포하는 순간 기업 가치를 훼손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 데이를 앞두고 조정세를 지속하는 현 국면은 국내 2차전지 및 배터리 업체들에 가장 매력적인 매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테슬라가 배터리 제조 시장에 본격 진출할 뜻을 밝히더라도 장기적으로 기존 배터리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테슬라의 기술 개발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 배터리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배터리 원가 절감 방안 외에 기술적 혁명을 이뤄내면 단기적으로는 국내 배터리 업체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도 "향후 70%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EVB) 수요는 테슬라 외 업체들로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궁극적으로 기존 배터리 업체들에 수혜가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