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이화여대, 그린금융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시스템의 기후리스크를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테스트 모형 개발 등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나갈 방침을 밝혔다.

윤석헌 원장은 22일 금감원·이화여대가 공동으로 개최한 'Future of F·I·N(Finance·ICT·Nature)' 국제 컨퍼런스에서 "지난해 녹색금융협의체(NGFS)는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해 중앙은행·감독기구에 제언을 했다"며 "대표적인 것이 금융시스템의 기후리스크를 평가하고 이를 건전성 감독과정에 통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 영향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감안하면 쉽지 않지만 지체할 경우 금융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이 초래될 수 있다"며 "모두가 협력해 기후리스크를 관리·감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감원은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 계획과 금융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후변화 스트레스테스트 모형을 개발했으며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민간 부분의 기후·환경 정보가 체계적으로 공시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날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구글, 현대자동차, KB국민은행, UN 산하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영란은행, 금융감독원이 기후변화 영향·대응 사례와 그린금융의 혁신 사례 등을 소개했다.

연이어 열리는 '오픈업(Open-up) 채용설명회'에는 창업컨설팅과 채용설명회가 실시되며 미래금융 아이디어 경진을 위한 'A.I. 챌린지 대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창업컨설팅은 이승건 토스 대표가 참석해 창업 희망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창업 경험과 혁신서비스 출시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채용설명회에는 KB국민은행과 삼성생명, BNK그그룹 인사담당자가 참석한다.

A.I. 챌린지 대회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에 대해서는 KB국민은행 신입행원 IT·데이터부문 채용 시 서류·필기전형을 면제하는 특전이 제공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실물 경제와 금융시스템 전반에 미칠 수 있는 기후변화 리스크를 조기에 파악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건전성 감독체계를 제시했다"며 "체계적인 감독체계 마련은 저탄소ㆍ친환경 경제로 순조롭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미래 그린경제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