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통과되면 즉시 집행해 추석 이전에 대부분 지원을 끝낼 것

대면 노동을 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들…정부가 각별히 챙겨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최종 처리될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신속히 집행해 추석 전 지원을 마치겠다고 예고했다. 추경이 지원책의 끝이 아니라며 대면이 필수인 노동자를 챙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 4차 추경이 국회에서 처리되길 기대한다. 정부는 추경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경이 통과되면 즉시 집행에 나서 추석 이전에 대부분 지원을 끝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새로 신청받고 심사를 통해 지원할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시간이 걸리는 것이 불가피하겠지만, 정부는 최선을 다해 최대한 편리하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회에 7조8천억원의 4차 추경안을 제출해 현재 심사 중이다. 이를 재원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직격탄을 맞은 피해업종에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계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지원책이 4차 추경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이 끝이 아니다"며 "정부는 어려운 국민들을 세심하게 돌아보고 살피는 노력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서 소외된 '필수노동자'들을 언급했다. 방역과 치료를 담당하는 보건의료 종사자들, 요양과 육아를 담당하는 돌봄 종사자들, 배달업 종사자들이나 환경미화원들, 제조, 물류, 운송, 건설, 통신 등 다양한 영역의 대면 노동자를 예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각 부처는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고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 형태에 놓여 있는 필수노동자들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고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한 부분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사흘 연속 일일 국내 신규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를 기록한 점을 소개하며 "이제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어떠한 경우에도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 국민들의 수고를 한순간에 허사로 돌리는 일체의 방역 방해행위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 확산의 고비를 겨우 넘기고 있지만, 효과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는 장기전이다. 당분간은 코로나와 함께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서로 격려하고 인내하며 방역은 방역대로 성공하고, 경제는 경제대로 살려 나갈 수 있도록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발휘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