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시스템즈, 블랙리스트 편입 가능성 높아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미국의 기술기업을 제재하기 위한 '신뢰할 수 없다는 명단', 즉 블랙리스트 발표를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지만, 지도부 사이에서 이견이 나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도부 일부는 오는 11월 미 대선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서 블랙리스트 발표를 망설이고 있다고 중국 정부 관계자들은 전했다.

지금까지 중국 지도부는 미국의 제재가 나오면 비슷한 수준의 보복으로 대응해오면서 양국 관계가 완전히 결딴나지 않도록 극도로 주의해왔다.

중국은 작년 5월 미국이 화웨이에 대해 자국의 부품과 기술에 대한 접근을 제한함에 따라 블랙리스트를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협상이 지속되면서 중국은 실제 명단을 발표하지는 않았다.

미국 정부가 화웨이에 거의 사형선고를 내린 데다 최근에는 위챗과 틱톡에 대해서도 압박의 수위를 높이면서 중국도 블랙리스트 발표를 서둘러야 하는 처지가 됐다.

소식통에 따르면 후춘화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관계부처 합동 그룹은 중국판 블랙리스트 마무리에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19일 블랙리스트 세부 지침을 발표하면서 "매우 적은 숫자의 불법적인 외국 업체로 엄격하게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 관계자들은 이제 블랙리스트 발표 여부와 언제 발표할지를 놓고 논의 중에 있으며 일부에서는 대선 전에는 발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뉴욕 소재 컨설팅업체인 유라시아그룹의 폴 트리올로 헤드는 "중국은 미국 기업에 지나치게 혹독하게 나가 스스로 미끼를 던져서는 안 된다는 것에 매우 잘 훈련이 돼 있다"고 말했다.

후 부총리가 이끄는 그룹은 지난 몇주 사이에 상당수 부처에 블랙리스트에 포함될 기업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시스코 시스템즈가 모든 부처에서 언급된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는 화웨이와 경쟁 관계에 있는 네트워트장비 업체로 이미 중국 국영 통신사 등 일부 장기 중국 고객사로부터 납품 계약이 끊겼다.

중국은 블랙리스트는 발표하지 않았지만 이미 자국에서 사업하는 미국 기업들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화학업체 듀폰은 화웨이 등의 기업에서 조달기업 명단에서 제외됐다.

최근에 중국 정부는 미국 납품업체와 계약을 파기하도록 자국 기업들에 벌금을 물리기도 했다고 미 기업 경영진은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