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글로벌 대형은행들이 십수년간 범죄에 악용될 것으로 의심되는 자금을 옮겨주며 이윤을 챙겼다는 폭로가 나온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번 결과로 당국의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21일(현지시간) 유럽의 은행주는 물론, 미국에 상장된 은행주들도 일제히 급락했다.

앞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88개국 110개 언론기관과 함께 인터넷매체 버즈피드가 입수한 미 재무부 금융범죄집행네트워크(핀센·FinCen) 의심거래보고(SAR)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돈세탁이나 제재 위반 등과 같은 불법 의심 거래에 글로벌 은행들이 대거 관여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폭로했다.

연루 은행에는 미국 최대은행 JP모건 체이스, 영국계 HSBC, 스탠다드차타드, 도이체방크, 뉴욕멜론은행, 소시에테제네랄, 바클레이즈 등이 포함됐다.

규제 컨설팅업체 페네르고의 레이첼 울리 금융 범죄 담당 디렉터는 CNBC에 이번 자료 결과는 "전체 금융 시스템과 산업에 시스템상의 실패를 노출했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벌금이 증가하고 있고, 이미 400억달러를 웃돌고 있지만, 이 같은 제재가 금융기관들의 돈세탁 지원을 억제하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울리 디렉터는 "불법적으로 이동하는 자금이 수조달러인 점을 고려할 때 벌금의 규모는 사업에 드는 단순한 비용에 불과해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금융 부문에 대한 규제의 초점이 기술적인 준법 감시보다는 효과에 집중하는 쪽으로 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울리 디렉터는 복잡함이나 서류 뒤에 숨어 있던 시대는 지났으며 금융 시스템에 유입되는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 업계 전체가 더 효과적으로 협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제금융협회(IIF)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당국이 금융 범죄와 관련한 규제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팀 애덤스 IIF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사회가 전체적으로 거대한 위협에 직면했다며 "이날 결과는 금융 범죄 억제 프레임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사용과 국경 간 정보 공유, 민관 협력 등 금융 위험 관리에 있어 정보 주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DBRS 모닝스타의 토마스 워코우츠는 CNBC에 "적절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은행들의 최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면서 "코로나와 저금리에 따른 수익성 압박에도 은행들은 운영 위험 관리에 계속 투자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행들의 운영 위험 관리에 대한 규제 감시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돈세탁이나 테러리즘 등과 같은 부문에 대한 반복된 관리 실패는 상당한 벌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체 의심 거래 사례 중 62%가 도이체방크와 연계됐다는 보도에 대해 독일 정부는 새로운 내용이 아니라며 이미 다뤄진 사례들이라고 선을 그었다.

도이체방크를 비롯한 관련 은행들도 이 같은 폭로해 대해 어떤 부정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