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여야가 정부안 대비 200~300억원의 감액되는 선에서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합의했다. 전국민의 지원하기로 한 통신비는 범위를 축소하고 돌봄비는 대상을 늘린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추경호 여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는 22일 총 7조8천억원가량의 4차 추경을 합의 결과를 발표했다.

지출 구성의 변화를 합치면 최종 추경 규모는 정부안 대비 약 200~300억원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여야 간사들은 설명했다.

2만원씩 지급하기로 한 통신비 지원이 만 13세 이상 국민에서 16~34세 및 65세 이상으로 변경된다.

이를 통해 확보한 재원으로 중학교 학령기 아동에(만 13~15세) 비대면 학습 지원금 15만원을 주기로 했다. 전국민 20%(1천37만명)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보를 위한 예산도 증액한다.

의료급여 수급권자(70만명)와 장애인 연금·수당 수급자(35만명) 등 취약계층 105만명 대상으로 한 독감(인플루엔자) 무상 예방접종 예산도 늘린다. 택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금은 법인택시 운전자까지 확대한다.

여야는 이외 정부 방역방침에 협조한 집합금지업종(유흥주점·콜라텍 등)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의료인력 등의 노고를 보상하고자 상담·치유 및 교육·훈련 비용도 마련된다. 화재 피해를 본 인천 초등학생 사건을 계기로 사각지대 위기 아동을 보호하는 예산도 반영됐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속한 집행을 통해 추석 전에 국민들께 잘 전달돼서 작은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여야 간 합의로 원만하게 통과돼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4차 추경은 예산안 수정 작업을 거쳐 이날 중으로 국회 본회의에 상정·통과될 예정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