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치권이 합의한 날짜에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처리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소상공인들이 한숨 돌리게 됐다. 다만, 예년과 달리 추석이 소비의 기폭제 역할을 하기 어려워 업황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이 우려된다.

23일 국회에 따르면 4차 추경은 정부안 대비 296억원 순감액한 7조8천148억원으로 본회의에서 확정됐다.

증액된 부분 중 정부 방역방침에 협조했지만,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던 일부 집합금지업종(유흥주점·콜라텍)에 200만원씩 지급하는 안이 포함됐다. 이로써 집합금지·제한업종 소상공인에 경영안정 자금으로 총 3조3천억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 재확산 이후인 이달 첫째주 수도권 소상공인의 매출은 전년보다 31% 감소했다. 전국 기준으로는 매출이 24.9% 줄었다.

정부가 마련한 2차 재난지원금으로 자영업·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온전히 회복하긴 어렵다는 뜻이다. 인공호흡기 같은 역할로 우선 연명시키고 소비 회복의 대목인 추석에 본격적인 회복을 노려야 하는 실정이다.

한은 조사총괄팀·경영전략팀 등이 지난해 내놓은 '대규모 자료를 이용한 월별 서비스 소비 추정 방안' 보고서에서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는 추석에 특히 증가한다. 소상공인들에게 추석은 그야말로 '대목'인 셈이다.





하지만, 이번 추석은 특별 방역이라는 변수가 있다. 고향 방문을 자제하는 분위기라 예년처럼 활발한 분위기가 형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돼 제한된 공간에서 이전과 같은 매출을 올리기도 불가능하다.

고향을 가진 않지만, 나들이 여행객들이 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시나리오가 자영업자들에게 최악이다. 올해 7월까지 전국 자영업자는 554만명으로 1년새 13만명가량 줄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8월 이후에는 상황이 더욱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김현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번 추석에 이동제한 조치로 귀성객이 전년 대비 45% 감소하고 선물로 추석 인사를 대신할 것으로 보인다"며 "배달음식을 일상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변준호 흥국증권 연구원은 "여느 해 추석보다 이동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동 수요에 따른 코로나 우려는 지속할 수 있다"며 "이동 효과, 군집 효과 등에 취약한 점을 감안하면 이동 수요 증가에 따라 코로나 확진자 증가 가능성은 여전하다"고 내다봤다.

정치권은 자영업·소상공인들에 대한 대책을 지속해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개선하고 세제지원 및 임대료 부담을 완화하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는 부대의견을 본회의에서 채택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