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생활물류 수요가 집중되는 수도권 교통거점에 대규모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논의해 확정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비대면 활성화로 생활 물류 수요가 많은 수도권 교통거점인 경기도 홧과 구리, 의정부 3곳에 총 230만㎡ 규모의 물류단지가 들어선다.

약 90만㎡와 100만㎡로 조성될 구리와 의정부 물류단지의 총사업비는 각각 1조2천억원과 1조4천억원에 달하고, 약 40만㎡의 화성 물류단지에는 2천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도시 외곽에 산재한 물류창고를 이커머스 물류단지로 집적화하고, 물류기능에 더해 유통과 정보통신(IT), 제조시설이 동시에 들어서는 복합시설로 조성할 예정이며 2024년까지 물류단지 지정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천안 물류단지 안에 중·소 물류기업과 스타트업 등이 시세의 70% 수준으로 저렴하게 장기간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할 수 있는 기업 공유형 물류센터를 확충한다.

이를 위해 내달 설계에 착수해 내년에 착공하고,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철도와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해 도심 배송 지원시설도 확충한다.

지축과 도봉, 고덕, 수서, 군자 등 서울 도시철도 차량기지 내 유휴부지에 택배업체 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형 물류센터를 2025년까지 10개소 개소한다.

화물차 진입이 편리한 고속도로 IC와 JCT 등 교통거점 유휴부지에도 2025년까지 물류시설 10개소를 구축하고, 시범사업인 기흥 IC 물류센터는 올해 말까지 사업자 선정을 완료한다.

주요 수산물 산지와 물류 허브, 소비지역물류센터를 연계하는 전국 수산물 콜드 체인 시스템도 구축한다.

그린물류 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화물차 보급도 확대한다.

정부는 경유 연료 중심의 화물차를 친환경 미래운송수단인 수소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해 2030년까지 영업용 대형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수소화물차 운행 시범노선을 선정해 내년 화물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 2기를 구축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정부는 물류와 유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민간이 노후창고를 신축할 때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받은 시설에 대해서는 정부가 이자 비용을 지원해 시세보다 2%포인토 저렴하게 매년 5천억원 융자를 제공한다.

산업은행 등 11개 정책금융기관에서 운영하는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개정해 스마트 물류센터 및 첨단 물류시스템에 대한 정책금융기관 펀드·대출자금 지원근거도 마련한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