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5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의 영향으로 경기와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20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CCSI는 전월 대비 8.8포인트 하락한 79.4를 기록했다.

2020년 3월 17포인트 하락한 이후 가장 큰 폭 하락이다.

지난 4월 70.8에서 5월(77.6), 6월(81.8), 7월(84.2), 8월(88.2)로 4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졌지만, 9월 들어 다시 80선 아래로 떨어졌다.

CCSI는 2003~2019년 중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하며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가계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생활형편CSI(81)와 생활형편전망CSI(85), 가계수입전망CSI(88)가 모두 4포인트씩 하락한 가운데 소비지출전망CSI(92)가 7포인트 하락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경기판단CSI(42)와 취업기회전망CSI(60)은 12포인트씩 하락했고 향후경기전망CSI(66)는 9포인트, 금리수준전망CSI(89)는 1포인트 하락했다.

가계 저축 및 부채 상황에 대한 인식은 현재가계저축CSI(87)와 가계저축전망CSI(89)가 모두 3포인트 하락했고, 현재가계부채CSI(103) 및 가계부채전망CSI(101)는 모두 2포인트 상승했다.

물가수준전망CSI(139)는 전월 수준을 유지했고 주택가격전망CSI(117)와 임금수준전망CSI(105)는 전월보다 각각 8포인트와 6포인트 하락했다.

한은 관계자는 "취업기회전망CSI는 고용지표 부진이 지속하는 가운데 코로나 19 확산으로 경제활동 위축되면서 하락했다"며 "주택가격전망CSI는 정부의 주택시장안정 대책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둔화하면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상승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은 모두 전월보다 0.1%포인트 상승한 1.9%를 나타냈다.

한은 관계자는 "농축산물이나 집세, 공공요금이 올랐고, 앞으로도 오를 것을 반영하면서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ssk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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