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3분기 중 지역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충격이 지속하지만, 그 정도는 완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제주권은 내국인 관광객 수 회복에 소폭 개선됐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2020.9월)'에 따르면 대부분 권역에서 부진 정도가 다소 완화됐다.







지역경제 동향은 한은 15개 지역본부가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7일까지 권역 내 업체와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모니터링 기간 중 전국적인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가 시행됐다.

모니터링 결과 3분기 제조업 생산은 대경권과 강원권이 소폭 늘었고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2분기 수준을 나타냈다. 대경권은 자동차부품, 수출용 섬유와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늘었다. 강원권은 라면류, 유제품, 자동차부품이 호조를 보였다.

수도권은 반도체가 서버 수요 둔화 및 모바일 수요 회복이 상쇄되면서 보합에 그쳤다. 의약품과 기계장비도 2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제주권은 관광객 수 회복으로 알코올음료가 소폭 늘었지만 비알코올 음료가 줄었고 식료품이 보합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는 2분기 수준에 그쳤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제조업 생산은 충청권과 제주권이 소폭 증가하고 나머지 권역은 3분기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3분기 중 서비스업은 제주권이 내국인 관광객 수 회복에 숙박·음식점업 및 렌터카업을 중심 2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등에, 동남권, 강원권은 긴 장마에 따른 피서객 감소, 해수욕장 조기 폐장 등으로 소폭 감소했다.

향후 서비스업 생산은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높은 불확실성에 보합 수준에 머물 것으로 조사됐다.

3분기 중 소비는 대경권과 제주권이 보합 수준에 머물렀고, 기타 권역은 모두 소폭 감소했다. 향후 소비는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른 경제 주체의 소비심리 위축과 소득여건 악화로 호남권은 소폭 감소하고 수도권 등 나머지 권역은 3분기와 비슷한 수준이 이어질 것으로 조사됐다.

3분기 설비투자는 충청권에서 반도체 파운드리 분야와 디스플레이, 제약 바이오를 중심으로 투자가 증가했지만, 나머지 권역은 2분기 수준에 머물렀다. 향후 설비투자는 코로나 19 불확실성에 전 권역에서 보합을 보일 것으로 조사됐다.

3분기 건설투자는 수도권에서 상업용 건물건설이 부진하고 토목건설이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공사 지연 등에 감소했고 나머지 권역은 보합을 나타냈다. 향후 건설투자는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에서 소폭 감소하고 나머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낼 전망이다.

수출은 3분기 중 모든 권역에서 부진했다. 2분기보다 감소폭은 줄었다. 향후 수출은 대부분 권역에서 부진이 완화할 것으로 조사됐다. 동남권에서는 선박수출이 늘어나지만, 나머지 주력 수출품 부진으로 전체적인 감소가 이어질 전망이다. 수도권은 반도체 석유화학, 기계장비 위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7~8월 중 취업자 수는 충청권, 호남권에서 늘었고 나머지 권역에서는 감소 폭이 줄었다. 강원권은 감소세가 이어졌다.

같은 기간 중 소비자물가는 대부분의 지역이 2분기의 하락에서 벗어나 상승 전환했다. 장마와 집중호우로 농산물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7~8월 중 주택매매가격은 제주권에서 감소세가 이어졌지만, 나머지 권역은 2분기 대비 오름세가 확대됐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