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장의 행보와 관련해 독립적인 의사 결정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원장과 이 회장 행보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기관장으로서 독립성이 있고 의사결정이 있는데 제가 일일이 그분들 행동에 (판단)'하는 게 적절한지 부적절한지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원장과 이 회장은 지난 22일 이해찬 전 대표의 전기 만화책 '나의 인생 국민에게' 발간 축하연에 참석했다.

윤석헌 원장은 이 전 대표에게 꽃다발을 선물했고 이동걸 회장은 건배사를 제안하며 '가자, 20년'이라고 건배사를 제안했다. 이에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금융 공공기관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거셌다.

논란이 커지자 이 회장은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사려 깊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다만 정무위에 참석한 은 위원장의 감독 소홀에 대한 책임까지 거론되며 확산했다.

이날 정무위에서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금융시장에 연관이 없는 정치적 모임에 중요한 기관장이 참석하는 것은 구두 질책이 필요한 문제"라며 "금융위원장의 영이 안 선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은 "근무시간에 과도한 발언으로 무리를 야기했으면 감독권자가 상황을 보고받았어야 한다"며 "원로 노고에 대한 예우 차원의 건배사라고 하지만 누가 봐도 정치적 의도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서 은 위원장은 "정치적 행사라 조금 별로지만 방역 수칙에 의해 50인 이내에서 하는 행사는 종종 참석한다"면서 "간부들과 상의하고 뭐가 있는지 살펴본 뒤 말씀드릴 일이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