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정경제 3법'의 본격적인 추진을 앞두고 주요 대기업 CEO를 직접 만났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방문했다.

이날 만남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을 비롯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장동현 SK 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오성엽 롯데지주 사장, 김창범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입법이 추진될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개정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지난달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국회에서 관련 법에 대한 경제계의 우려를 전달하자 후속 조치가 진행됐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공정경제 3법이 기업경영과 투자활동에 제약이 된다고 건의했다. 최대 주주가 보유한 주식 지분 중 3%만 의결권을 인정하는 '3%룰'은 상식선에서 조정되길 기대했다.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관련 노동조합법 개정 추진에도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대표는 공정경제 3법이 기업을 옥죄는 법이 아니고 앞으로 구체적인 대화를 하겠다면서도 정기국회 내에 처리한다는 원칙이 유지된다고 했다. 우리 기업이 외국 헤지펀드의 표적이 되는 일은 막겠다며 일부 개선 방향도 제시했다.

그러나 야당이 제안해 경영계가 반길 수 있는 '노동법' 개정까지는 험난한 길이 예상된다. 이낙연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노동 안정성이 매우 취약해졌다면서, 노동법 개정이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생태계를 거론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심에 중소기업을 둘 것이라며 육성 종합계획을 논의했다.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정으로부터 동시에 과제를 떠안게 된 셈이다.

여당의 노동법 반대와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은 일자리와 사람 투자를 핵심으로 하는 기조와 맞물린다. 지난 2018년 기준 일자리행정통계에서 중소기업은 전체 일자리의 63.9%를 책임지는 것으로 집계됐다. 신규 일자리도 중소기업이 대기업 대비 두 배 이상이다.





앞으로도 여당과 경영계의 대화에서 일자리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할 전망이다.

노동법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으면 대기업들은 중소기업 존립에도 상당 부분 기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가 공정경제 협상의 중요 변수가 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이제 논의를 시작한 단계이고, 개정안이 확정되기까지 민주연구원과 실무적이면서 구체적인 대화가 오갈 것"이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