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서울 채권시장에서 미국 대선 이슈의 영향력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채권시장 입장에서는 대선 이슈의 모든 핵심이 결국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으로 귀결되는데, 재정정책은 미 대선의 결과와 관계없이 확장적 기조가 확실시되기 ?문이다.

또 미국의 통화정책도 대선 결과의 영향에서 빗겨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7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일부 시장참가자들은 미국 대선 이슈의 중요성에 대해서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에 미국 대선판이 요동치는 가운데서도 미국 국채 금리가 일관되게 재정 부양책 협상의 추이에 따라 움직인 영향이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확진 사실을 발표한 지난 2일(현지시간) 2.06bp 올랐고, 5일에는 9.03bp 상승했다.

대통령의 건강 문제에 2일 미 증시가 하락하는 등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살아났는데도 불구하고 공화당과 민주당이 추가 경기 부양책에 합의할 것이라는 기대가 이를 압도했기 때문이다.

미 국채 금리는 6일에는 4.56bp 내렸는데, 이날은 백악관에 복귀한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부양책 협상을 중단시켰다.

미국 채권 시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과 대선 판세보다는 경기 부양책 합의 여부에 더 집중한 셈이다.

규모에 대한 이견에 합의를 중단시키기는 했지만 민주당과 공화당은 재정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같은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중단을 지시하는 한편으로 "내가 승리한 즉시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과 소상공인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경기부양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어느 쪽이 당선되더라도 확장재정 정책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대선 전이 아니라면 대선 이후에는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도 "미국 대선이 그렇게 엄청난 이슈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며 "결국에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후보의 대선 공약 시행 시기와 효과가 불분명한 점도 대선 이슈의 중요성을 약화시킨다.

이미선 연구원은 "법인세 인상 등 이슈는 언제부터 시행할지 혼재돼 처음에는 시장이 이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반면 재정 부양책은 합의 이후 즉각적으로 가계에 돈이 풀리고 국채 발행도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권시장에 또 하나의 결정적 변수인 통화정책은 대선 결과로부터 다소 중립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우 이번 임기 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에 관해 자주 발언하기는 했지만 연준은 정책 카드를 많이 소진한 상황이라 앞으로는 대통령이 요구할 옵션 자체가 많지 않다.

안재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어느 쪽이 승리하던지 대선은 향후 금리 상승을 유발하는 이벤트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두 후보 모두 경기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정부 지출을 늘리는 공약들을 언급하고 있지만 재원 마련에 있어서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