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자동차가 최근 잇따른 화재 발생으로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에 나선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차에서 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는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점검 후 배터리 교체에 들어간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천564대다.

이번 코나 시정조치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결함조사 과정에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중에서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현대차가 자발적으로 리콜하는 것이다.

리콜 시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점검 결과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와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 배터리를 즉시 교체한다.

이상이 없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 중지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하게 된다.

또한, 경고 메시지를 소비자 및 긴급출동 서비스 콜센터(현대차)에 자동 전달하므로 화재 발생 가능성은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번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 현재 진행 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현대차가 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시정조치 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해 필요하면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결함시정과 관련해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