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주요 증권사들이 최근 1개월간 제시한 추정 실적 자료를 토대로 연합인포맥스가 실시한 컨센서스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1조1천76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10.7% 급증할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25조8천51억원으로 4.32% 감소하겠지만, 당기순이익은 9천813억원으로 113.09%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의 3분기 영업이익도 100.51% 급증한 5천845억원으로 추정했다.
매출액은 1.94% 감소한 14조7천975억원, 당기순이익은 50.58% 증가한 4천906억원이었다.
코로나19 재확산에도 견조한 내수 판매에 이어 글로벌 판매도 회복세를 보이며 실적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올해 3분기 현대차의 전체 판매 대수는 99만2천559대로 전년 동기보다 10.0% 감소했다.
내수는 19만9천51대로 21.9% 증가했지만, 글로벌 판매는 79만3천508대로 15.6% 줄었다.
해외 판매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지만,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다.
기아차의 경우 3분기 내수와 글로벌 판매가 전년 동기보다 3.2%와 0.7% 증가한 13만6천724대, 56만2천499대를 나타냈다.
전체 판매 대수는 1.2% 늘어난 69만9천223대였다.
이러한 현대·기아차의 선방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한국 브랜드 점유율도 전성기 시절 수준인 8.9%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의 실적 회복에는 신차 효과가 한몫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예컨대 지난달 기아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 차량은 카니발로 1만130대에 달했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싼타페를 시작으로 투싼을 선보였으며 더뉴 코나와 G70, GV70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차도 4세대 카니발과 스팅어 마이스터를 선보인 데 이어 쏘렌토 가솔린 모델 등을 내놓는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차는 쏘렌토, K5, 카니발, 스포티지 등 주력 차종의 글로벌 런칭이 모두 이뤄지는 2021년까지 시장점유율 상승 및 수익성 개선을 누릴 수 있다"며 "현대차도 신차 누적에 따른 기업 내재가치개선 효과가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이윤구 기자
yglee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