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월간 약 1천200만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SK텔레콤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에 인공지능(AI)이 탑재된다.

AI와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와 문자도 보낼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AI 플랫폼 '누구(NUGU)'와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은 물론 영상통화와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언어이해·음성인식·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응답 체계를 구현했다.



새롭게 선보인 '투데이'를 통해 개인의 이용 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와 시간, 날씨, 음악, 음식 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T전화x누구'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 등 정보를 연이어 알려주며, "다녀왔어"라고 하면 수고했다는 인사와 현재 시각, 선호하는 음악 재생 등을 제공하는 식이다.

투데이를 통하면 T전화x누구 음성 호출 없이도 날씨·뉴스 등 주요 정보와 시간·장소에 따른 맞춤 메뉴 또는 추천 음악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이용자의 이용 패턴에 따른 맞춤형 이용 가이드도 제공된다.

또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팟빵·라디오 등의 음악·오디오 기능, 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메뉴 추천·날씨·뉴스·운세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기존 누구 이용자는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T전화x누구에서도 사용하던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규 이용자 역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 추가 설치 없이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T아이디를 통한 누구 서비스의 연동을 통해 향후 이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통하더라도 본인에게 특화된 누구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T전화x누구는 12일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이동통신사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대해 향후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우선 내년 중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 통화 녹음 STT 등 AI서비스 확대와 함께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해 비즈 플랫폼의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 T전화x누구를 명실상부한 AI 비즈 플랫폼으로 완성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T전화x누구를 생활 속 가장 편리하고 쉬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SK텔레콤은 T전화 x 누구 출시와 함께 전용 이어셋인 '누구 버즈(NUGU Buds)'의 11월 출시 계획을 밝혔다.

누구 버즈는 무선 이어셋 형태의 디바이스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는 전용 제품이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만으로 T전화x누구 호출이 가능하며,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

누구 버즈는 SK텔레콤의 통화 음질 최적화 기술과 퀄컴의 CVC 기술을 적용해 우수한 통화 품질을 제공하며, 드림어스컴퍼니의 하이앤드 오디오 아스텔앤컨에 사용된 음질 튜닝 기술도 적용했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AI와 전화의 만남 그 이상인 T전화x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하는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