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균형을 기본정신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에 야당 지방자치단체장들도 협력하자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주재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지역균형 뉴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지역 주도성', 둘째 '기존 균형발전전략과의 연계'"라며 "그러려면 중앙과 지방의 협업 체계를 빨리 갖춰야 한다.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의 경우 여러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함께 하는 협의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코 정파적으로 생각을 달리할 문제가 아니다"며 "야당 소속 단체장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중앙정치를 함께 설득해내서 적어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협치가 이뤄지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표된 시도지사들의 추진 뉴딜 사업을 앞으로 협의체에서 집중적이고 우선으로 논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러한 사업이 제대로 되면 대한민국 전체가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여당에서도 지역균형 뉴딜을 지원할 뜻을 전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올해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대전환의 토대를 만드는 원년이라면 내년은 본격적으로 산업경제 구조의 큰 전환을 이루는 해"라며 "당은 정기국회에서부터 권역별 제도 개선 사업을 점검하고 폐지해야 할 규제를 발굴해서 입법과 예산으로 속도감 있게,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예정했던 시간을 넘겨 두시간가량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시간 제약이 있어 아쉽다며 이 같은 자리를 계속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