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곽세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실적 시즌에 대한 경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상시험의 잇단 중단, 교착상태에 빠진 미국 부양책 등의 영향으로 닷새 만에 하락했다.

13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7.71포인트(0.55%) 하락한 28,679.8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29포인트(0.63%) 내린 3,511.93,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2.36포인트(0.10%) 하락한 11,863.90에 장을 마감했다.

코로나19 임상시험이 속속 중단돼 위험 선호 심리가 후퇴했다. 미국 제약회사 일라이릴리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임상시험이 안전 우려로 중단된 사실이 이날 전해졌다.

이에 앞서 존슨앤드존슨(J&J)도 자회사인 얀센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을 임상참가자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발병으로 일시 중지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우려가 커지면서 분위기가 급속하게 얼어붙었다. 일라이릴리는 2.9%, J&J는 2.3% 내렸다.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세는 2차 유행을 우려할 정도로 빨라졌다. 영국, 이탈리아 등은 확산을 막기 위한 제한적 봉쇄 조치 등 규제 조치를 다시 꺼내 들고 있다.

JP모건과 델타항공을 시작으로 3분기 실적 시즌도 개막됐다.

이날 JP모건, 씨티은행, 블랙록 등 금융회사는 양호한 실적을 보였지만, 항공 등은 예상대로 부진한 실적을 발표해 장세에 대한 영향이 엇갈렸다.

투자자들은 신중 모드로 돌입했다. 실적 성장 기대를 선반영해 주가가 크게 오른 기술주 등의 실적도 곧 나올 예정이어서다.

J&J도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내놨고 올해 실적 전망치도 상향 조정했지만, 임상시험 일시 중단에 빛이 바랬다.

델타 항공은 시장 예상보다 훨씬 큰 손실과 대폭 줄어든 매출을 내놨고, 코로나19로 수년 동안 수요가 더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해 주가가 2.7%의 급락세를 보였다.

3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가파른 증가가 예상된다. 이미 낮아진 시장의 눈높이를 깜짝 웃돌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미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더 큰 규모의 부양 패키지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주 1조8천억 달러 규모의 부양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하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그 제안은 의료 문제 등에 불충분하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공화당 상원을 만날 생각도 없다고 강조했다.

미치 매코널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다음주 5천억 달러의 패키지가 상원에 오르게 될 것"이라며 "선별적인 부양 법안을 표결할 것"이라며 맞섰다.

백악관과 상원 공화당, 하원 민주당 모두 다른 의견을 내놔 선거일 이전에 의회가 새로운 부양 법안을 승인할 가능성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전일 대형 기술주가 주가 상승을 이끈 것도 투자자들이 다시 부양책과 관계없이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성장, 모멘텀주로 돌아서고 있다는 증거라는 진단이 나온다. 앞서 부양책에 따른 회복 기대로 경기순환주로 자금 이동이 나타났지만, 최근 되돌려지는 분위기다.

대형 기술주의 흐름은 엇갈렸다. 첫 5G 아이폰을 공개한 애플은 놀랄 부분이 없었다는 평가 속에서 2.7% 하락했다. 연례 할인행사인 프라임데이를 이틀간 여는 아마존은 0.1% 올랐다.

IMF는 10월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최근 각국의 빠른 경제활동 정상화를 반영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4%로 지난 6월보다 0.8%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은 0.2%포인트 내린 5.2%로 전망했다.

이날 발표된 지표는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2% 올랐다. 지난 6~7월 연속 전월 대비 0.6% 올랐다가 8월에 0.4% 상승한 데 이어 상승폭은 다소 줄어들고 있다.

9월 미국 소기업들의 경기 낙관도가 추가로 상승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에 따르면 9월 소기업 낙관지수는 104.0으로, 예상치인 101.3을 웃돌았고, 팬데믹 이전인 2월의 104.5에 바짝 다가섰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부양책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대선도 다가오고 있어 실적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알리안츠의 루도비치 수브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특히 대선을 앞둔 상황이어서 실적 시즌이 많은 변동성을 일으킬 것"이라며 "시장의 초점은 금융주와 기술주의 이익에 쏠릴 것이며, 이 결과가 시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95% 상승한 26.06을 기록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