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이노텍은 14일 세계에서 전력 손실이 가장 적은 고효율 페라이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페라이트는 산화철이 주원료인 자성(자석의 성질) 소재로, 분말 형태의 페라이트 가루를 타일 모양으로 굳혀 사용한다.

주로 TV용 파워 모듈, 차량용 파워 및 충전기 등에 장착해 전압을 바꾸거나 전류 파동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신호를 제거하는 데 쓰인다.

이를 통해 TV용 디스플레이 패널, 차량용 에어컨·오디오 등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이번에 LG이노텍이 개발한 고효율 페라이트는 열로 인한 전력 손실량이 일반 페라이트 대비 최대 40%까지 적다.

또 영하 40℃~ 영상 140℃ 온도에서 저손실 특성을 그대로 유지해 고온의 TV 내부와 차량의 다양한 주행환경에서도 완벽품질을 구현한다.

이 소재를 사용하면 TV용 파워 모듈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수준인 9.9mm로 만들어 TV 두께를 약 60% 줄일 수 있다.

일반 파워 모듈을 장착한 65인치 초슬림 올레드(OLED) TV 두께가 약 46.9mm라면 고효율 페라이트 파워 모듈 적용 시 두께는 20mm 이하로 얇아질 수 있다.

이 소재는 전력 손실이 적어 필요 전력 확보를 위한 부품 개수가 3분의 1로 줄고, 부품 두께도 기존 대비 40% 수준으로 얇기 때문이다.

전기·수소차에 적용하면 DC-DC 컨버터의 에너지효율이 높아지며 화재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동안 페라이트 분야는 일본기업들이 세계 1위의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해왔지만, 일본 제품은 가격이 높고 수급이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특히 국가 간 무역이나 외교분쟁으로 인해 수출입 규제 등이 발생하면 핵심소재의 수급에 차질이 생겨 사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LG이노텍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고효율 페라이트 개발에 본격 돌입했다.

기존 개발 방식으로는 일본 제품과의 격차를 단기간에 좁히기 어렵다고 판단해 소재 설계 시 업계 최초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인공지능(AI) 방식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했다.

최고 성능의 소재 조성 비율을 구하는 과정을 슈퍼컴퓨터로 자동화해 실험 횟수와 시간은 크게 줄이고 결과 정확도는 높였다.

아울러 최신 소프트웨어 도입, 기술 자문, 산학 협력 등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하며 최소 4년 이상 걸리는 개발 기간을 1년 4개월로 단축하는 데 성공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