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정의선 체제로 출범하며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처럼 자동차 완성업체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혁에 나설 수 있는 배경에는 정몽구 명예회장의 품질 경영과 도전정신이 깔려있다.

현대차그룹은 14일 정의선 회장을 선임하고 정몽구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정의선 회장은 2018년 9월부터 수석부회장으로서 그룹 경영을 총괄해 왔다.

2년여간 그룹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경제와 자동차 업계에 위기감이 몰려왔다.

특히 비대면으로의 이동이 가속하면서 모빌리티 전반에 걸쳐 기존의 미래 예측을 점검하고 정밀한 전략을 모색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직면했다.

이러한 격변기에 정몽구 명예회장은 정의선 회장 체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생각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몇 년간 정몽구 명예회장은 꾸준히 미래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그룹의 변화를 주문해 왔다.

정의선 회장은 전략적 결단과 개방적 협력 등을 통해 그룹의 미래 기반을 구축하면서 정몽구 명예회장으로부터 신뢰를 받았다.

정몽구 회장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해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변에 피력해 왔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최근 정의선 회장에게 회장직을 맡아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혁신을 주도해 달라고 당부했으며, 가족들도 뜻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이같이 그룹이 위기를 겪을 때마다 과감하고 통 큰 결정으로 돌파했다.

품질과 현장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리더십으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자동차 전문그룹을 출범해 자동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산업과 소재산업을 성장시켰다.

기아자동차와 한보철강은 물론 현대건설을 인수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 발전 등을 이뤄냈다.

2000년 9월 현대차를 비롯해 10개 계열사, 자산 34조400억원에 불과했던 현대자동차그룹은 작년 말 54개의 계열사와 총 234조7천60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그룹으로 변모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전 세계 10개국에 완성차 생산시설을 갖추고 매년 700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글로벌 5위권의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 잡았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글로벌 주요 지역에 현지 공장을 건설하며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유례가 없는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정 명예회장은 최고의 품질을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선의 가치라고 강조해 왔다.

전 세계 균일한 고품질의 생산공장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는 표준공장 건설 시스템을 확립했으며 현장 경영을 펼쳤다.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센터 구축은 물론 미국시장에서 실시한 '10년 10만 마일' 보증 카드는 정 명예회장의 승부사 기질을 엿볼 수 있는 사례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해외공장 건설 시 국내 부품업체 공동 진출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동반성장 의지의 결과물이었다.

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강을 생산하는 일관제철소를 건설, 국내 소재산업 도약도 이끌었다.

일관제철소는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초로 자원순환형 사업구조를 갖춰 기업의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이 같은 혁신 리더십과 경영철학을 인정받아 올해 '자동차 명예의 전당' 헌액 대상자로 선정됐다.

1939년 설립된 미국 자동차 명예의 전당은 세계 자동차 역사에 길이 남을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과 모빌리티 발전에 중대한 역할과 기여를 한 인물을 명예의 전당에 헌액한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2001년 자동차 명예의 전당으로부터 '자동차산업 공헌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0년 자동차 명예의 전당 헌액으로 다시 한번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의 공로를 인정받게 됐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