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통계청이 발표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일부 지표가 부정확해 정책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국정감사 보도자료에서 "통계청에서 제출받은 가계금융복지조사와 한국은행에서 제출받은 국민대차대조표를 분석한 결과 두 통계의 가구당 금융자산 금액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양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금융복지조사의 가구당 금융자산은 1억570만원인 반면, 국민대차대조표의 가구당 금융자산은 1억9천936만원으로 2배가량 차이가 났다. 두 차이는 2015년 7천823만원에서 지난해 9천366만원으로 오히려 커졌다.

양 의원은 "설문조사 방식이 포함된 가계금융복지조사와 자료집계방식인 국민대차대조표 조사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동일한 사안에 대해 이처럼 큰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가계복지금융조사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이미 2014~2016년 국회의 지적과 2018년 감사원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며 "그러나 통계청의 시정조치는 아직 없으며 정확하지 않은 조사 결과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거나 활용될 경우 정책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정확하지 않은 통계자료를 계속 발표해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 아니라 가계금융복지조사의 해당 항목은 통계 작업을 중지하고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통계 수요 발굴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