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오는 26일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인 가운데 최근 급증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계대출 관리와 키코 배상 등이 화두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석헌 원장은 전국은행연합회 초청으로 오는 26일 이사회가 끝난 후 마련되는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 7월 2일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간담회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은행연합회가 통상 정기적으로 인사를 초청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은 아니다. 그러나 가계대출 급증부터 키코 배상, 라임 펀드 제재, 지점 폐쇄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인 만큼 윤 원장이 은행권에 당부의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크다.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전세자금대출·신용대출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계대출 관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가계대출은 9조6천억원가량 증가했다. 지난 8월 11조7천억원에 이어 2004년 통계를 집계한 이래 두 번째로 큰 월별 증가 폭이다.

윤 원장은 전일 국정감사에서 "은행에서 나가는 것이 꼭 생활자금이 아니라 주식이나 주택시장으로 가는 것이 더 크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금감원은) 타이트하게 가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윤 원장은 머지않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확실한 그림이 나올 것이라는 뜻을 시사하기도 했다. DSR 규제를 적용하는 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이다.

앞서 금감원은 신용대출이 급증하자 시중은행과 카카오뱅크에 대해 신용대출 관리를 촉구한 바 있다. 이에 은행들은 올해 연말까지 매월 신용대출 증가폭을 2조원 대로 유지하겠다는 계획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윤 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관련 대출 시 이른바 '꺾기'가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국정감사에서 "금감원과 협의해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도하겠다"고 답변했다.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고 있는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자율배상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키코 사태는 윤 원장이 취임하면서 전면 재조사를 실시해 지난해 손실금액의 15~41%를 배상하라는 권고를 내렸지만 우리은행을 제외한 대다수 은행이 모두 권고를 수용하지 않았다. 이후 자율배상을 하기 위한 은행권 협의체가 출범했지만 이렇다 할 진척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윤 원장은 국정감사에서 "(키코의 경우) 사기를 법적으로 증명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려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불완전판매를 본 것"이라며 "그러나 결과가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라임펀드 제재와 은행들의 점포 폐쇄 움직임 등도 주요 현안이다.

금감원은 다음달 라임사태 관련 징계를 위한 제재심을 연다. 라임자산운용사를 시작으로 증권사, 은행 등 판매사에 대한 제재심을 순차적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증권사 최고경영자에게 중징계가 통보된 만큼 은행권 CEO에 대해서도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에 이어 중징계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은행권 점포 폐쇄 역시 윤 원장이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다. 윤 원장은 지난 7월 임원회의에서 은행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점포 폐쇄와 관련한 부작용도 살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