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선진국 대비 소부장 기술수준 85% 목표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소재·부품·장비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 최초로 협동연구, 개발·구매연계 등을 뛰어넘어 합작법인까지 설립하는 새로운 사례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5개 핵심 소재·부품·장비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사업을 승인하고자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정부는 금번 승인을 통해 기업수요에 맞춘 연구개발(R&D), 자금, 세제, 인력·인프라, 환경·노력 규제특례 등을 촘촘하게 지원할 예정이다"며 "협력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2025년까지 약 1천3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와 약 1천명 규모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두 번째 안건인 소부장 R&D 고도화 방안은 소부장 전략의 재정비에 맞춰 소부장 R&D 정책도 함께 재정비하려는 것"이라며 "기술에서 시장까지 연계되는 전주기 R&D를 한층 체계화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가 연구용 특수장비에 대한 신속 구매절차를 도입해 구매 소요기간을 대폭 단축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기업의 R&D 투자여력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의 연구비 매칭 부담 기준을 완화해 소부장 R&D 역량을 대폭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데이터 기반 소재연구 혁신허브 구축·활용방안과 소부장 경쟁력강화 기본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기업들에게 소재 탐색·설계, 공정개발, 측정·분석 등 3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소재 개발 전 주기를 빈틈없이 지원하겠다"며 "이를 통해 신소재 개발 기간 등이 최대 50%까지 단축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첨단 소부장 육성을 위한 생산역량 및 공급망 강화, 첨단기업 집적화를 통한 첨단산업 글로벌 허브 구축, 범부처·민관의 긴밀한 공조체계 가동이라는 3가지 중점 전략을 마련했다"며 "계획이 착실히 이행될 경우 오는 2025년까지 한국 소부장 기업수는 11개에서 20개로 2배 확대되고,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은 80% 초반에서 85%로 향상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