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전기로 산업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해 새로운 도약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철강협회 산하 보통강전기로협의회는 14일 '지속가능한 미래, 그린뉴딜&전기로'라는 주제로 2020 보통강전기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안동일(현대제철 사장) 보통강전기로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저탄소 자원순환 경제'를 만드는 것으로, 이는 전기로 산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전기로 산업의 친환경성과 경쟁력을 재조명하고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린뉴딜 차원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존 산업에 대한 육성도 키워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주목을 받았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그린뉴딜에 부합하는 것이 저탄소 자원순환 경제를 선도하는 철강산업 분야라는 주장이다.

철강산업은 원료 채굴부터 생산·사용·폐기·재활용까지 다른 자원보다 친환경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로 제강은 자원의 효율적인 재활용을 통해 저탄소 자원순환을 실천하고 있다.

실제로 수명이 다한 철은 철스크랩으로 회수돼 90% 이상이 다시 철로 생산되며 40회 이상 재활용할 수 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총평에서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전기로 산업은 맥을 같이 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전기요금 및 녹색제품 시장 확대 등을 통해 전기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관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통강전기로협의회는 지난 2003년 설립된 이래 전기로 제강사의 현안 이슈를 공동으로 대응하는 한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