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원 최대 2천억 전망…대한항공도 곧 검토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도산 위기에 처한 저비용항공사(LCC) 살리기에 나선 정부가 제주항공을 사실상 첫 지원 대상으로 결정했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제주항공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지원 논의에 돌입한다.

15일 금융당국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는 이날 오후 제주항공 자금 지원을 위한 첫 논의를 시작한다.

이날 회의에선 제주항공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외부 회계법인과 진행해온 실사 결과가 공개된다.

관련 업계에선 제주항공이 실사를 근거로 최대 2천억원 수준의 자금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 8월 유상증자(1천506억원)에 성공한 제주항공이 현재 보유한 유동성은 2천500억원으로 알려졌지만, 앞으로 지출할 항공기 임차료 등을 고려하면 최소 1천500억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해서다.

제주항공은 향후 1년 내 상환해야 할 단기 차입금과 유동성 리스 부채가 2천6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상환이 필요한 자금에서 비용성 지출을 제외한 유동성 부족분이 최소 1천억원 후반이다"며 "제주항공이 마련할 자구안 등을 고려해 2천억원 가까이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다만 제주항공은 현재까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청하지 않은 상태다. 지원을 위해선 구체적인 신청 금액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채권단과의 협의가 필요하다. 물리적인 논의 일정을 고려하면 제주항공의 신청은 이달 말께나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날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는 제주항공의 신청을 대비한 사전 논의 성격이 강하다. 다만 제주항공에 대한 실사 결과가 처음 공개되는 만큼 운용심의위원들은 자금 지원을 위한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연말 유동성 부족에 시달릴 것으로 보이는 LCC가 '망하게 두지 않겠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시사한 바 있다.

제주항공은 그 첫 타자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는 제주항공의 신청이 들어오는 대로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 관계자는 "신청 여부와 별개로 향후 적기 지원을 위해 제주항공에 대한 금융지원을 처음으로 검토하는 자리"라며 "실사 결과와 함께하는 회의인 만큼 부족 자금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안건에는 제주항공 금융지원만 상정됐다. 업계에선 제주항공과 함께 대한항공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도 점쳐지는 만큼 사전 논의가 이뤄지는 이 날 회의에 대한항공에 대한 논의도 있으리라 전망해왔다.

대한항공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함께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을 협의 중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1조원 안팎의 신청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위는 제주항공에 대한 지원을 우선 논의한 뒤 대한항공 검토에 착수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