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10월 고용 회복세 재개 예상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는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9월 고용동향'과 관련해 "청년, 임시·일용직, 자영업자 등 고용취약계층과 숙박·음식업 등 코로나19 취약업종의 어려움이 지속·심화되는 점을 특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5~8월 4개월간의 고용 회복세가 중단·악화된 9월 고용시장 상황의 엄중함에 대해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다만, 코로나19 1차 고용충격이 있었던 3~4월에 비해서는 고용 위축 정도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확산세 둔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의 영향으로 10월에는 고용 회복세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용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신속 지원하고 고용시장 안정 및 일자리 창출 노력을 배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소상공인 새회망자금,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청년특별구직지원금 등 고용 피해계층 대상 4대 추가경정예산(추경) 사업을 신속히 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8대 소비쿠폰 발행 재개 검토, 코리아세일페스타 개최(11월 1~15일) 등 내수 활력 제고 노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를 비롯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강신욱 통계청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이 참석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