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고용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미집행된 공공 부문 직접 일자리 30만개에 대한 채용을 올해 4분기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내수 활력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쿠폰 재개를 검토한다. 올해 말까지 재정·투자 집행과 온라인 수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최근 고용·소비동향 점검 및 중점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3~4월 고용 급감 이후 5월부터 4개월 연속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이던 고용시장에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2차 충격이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9월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9만2천명 감소했다. 전월 대비 취업자(계절조정)도 13만6천명 줄어 감소세로 전환했다.

특히 대면 서비스업 중심으로 취업자 감소폭이 확대되고, 임시일용직 근로자와 자영업자의 고용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4분기 공공 부문 일자리 사업 집행률을 높여 고용시장 충격에 대응할 계획이다.

우선 연말까지 1만명 이상 직접 일자리를 추가 고용한다. 비대면·디지털 등 3·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일자리의 참여 기준 완화, 사업계획 변경 등을 통해 미집행 인원 29만1천명에 대한 채용도 신속하게 마무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올해 사회서비스 일자리 9만3천개 달성을 위해 1만5천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한다.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도 최대 180일에서 240일로 연장하고, 내년 3월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우대 지원한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8만3천개 늘어난 102만8천개의 직접 일자리를 제공한다. 연초 즉시 시행을 위해 사업계획 확정, 모집공고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노인·아이돌봄, 취업지원, 보건의료 등을 중심으로 6만3천개 추가 창출하기로 했다.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대상별 맞춤형 지원을 시행한다. 예를 들어 청년 일자리 창출에는 채용보조금을 지급하고, 중장년 일자리 창출에는 재취업·창업 컨설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최근 소비동향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소비 회복세가 제약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9월 중순 수도권 거리두기 완화 이후 카드승인액 등 속보지표가 일부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4분기 내수 활력 제고를 위해 방역당국과 협의해 소비쿠폰 재개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소비·국내여행 진작 행사 등 분야별 내수 활력 제고 패키지도 추진한다.

또 4분기 중 중앙정부와 지자체 이·불용을 최소화해 역대 최고 수준의 재정 집행률 달성을 추진한다.

100조원 규모의 기업·민자·공공투자에 대해서도 연내 차질 없는 집행·발굴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 분야에서는 다음 달까지 수출 디지털 전환 대책을 마련하고, 국가별 쇼핑 특수기를 맞아 브랜드K 특별기획전 등 온라인 수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조정에 맞춰 내수 활력 제고, 수출 개선 흐름 지속 등 경기회복 및 고용상황 안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2021년 경제정책방향도 12월 중 차질 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