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신흥국 회복속도 격차 커"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확장적 정책 기조에 글로벌 경기가 개선세를 이어가겠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상용화 전까지는 최근의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8일 해외경제포커스 '최근 글로벌 경기회복의 주요 특징과 향후 전망'에서 지난 3분기 세계경제 성장률은 상당폭 반등하겠지만, 4분기에 들어서며 개선속도는 점차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글로벌 경기가 5월 이후 부진이 점차 완화되는 가운데 선진국과 신흥국 간 경제 상황이 당초 기대와 다르게 전개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한은은 "주요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분기 중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급락한 가운데 미국과 유로 지역이 예상보다 양호했으며 3분기에는 소비회복 등에 힘입어 상당폭 반등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최근 전체적인 회복속도는 완만해지는 모습이며 국가군별로는 선진국은 예상보다 침체 폭이 깊지 않고 개선 속도도 빠르게 나타나는 데 비해 인도 등 일부 신흥국은 부진 정도가 큰 편이라고 진단했다.

한은은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전망기관은 선진국 전망을 상향 조정한 반면, 신흥국에 대해서는 하향 조정했다고 전했다.

한은은 최근 경기 회복의 주요 특징으로 ▲선진국 중심의 상품소비 회복이 주도한 글로벌 경기개선 ▲세계적으로 부진한 서비스소비 ▲기업투자 회복 지연 ▲일부 신흥국 중심 수출 개선 조짐 등을 꼽았다.

한은은 향후 글로벌 경기가 확장적 정책 기조 유지 등에 힘입어 개선세를 이어가겠으나 백신 및 치료제 상용화 전까지는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세계 경제가 선진국의 소비회복과 중국의 투자확대 등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부진이 완화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서비스소비 부진이 지속되며 고용과 소득 개선이 미진하고 투자와 교역 회복도 지연되고 있어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다봤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