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양책에 대한 합의 마감 시점을 이달 20일(이하 현지시간)로 제시했다.

이 시점까지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11월 3일 예정된 대선 전에는 부양책이 합의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못 박은 것이다.

18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백악관에 민주당과의 합의 시한을 20일로 제시했다고 전했다. 이때까지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대선 전에는 합의가 없을 것이라는 점도 통보했다.

펠로시 의장은 ABC 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합의안이 언제 타결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이는 트럼프 행정부에 달렸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48시간의 데드라인은 선거전에 합의안을 끝내려는 경우에 국한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대선 이후에는 다시 시한 없이 논의할 수 있다는 얘기다.

펠로시 의장의 한 측근은 만약 20일 저녁에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협상이 계속될 수는 있지만, 2주 안에 수조달러 규모의 전면적 부양책이 나올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1조8천80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2조2천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고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백악관이 제시한 규모보다 더 많은 규모의 부양책을 지지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원의 일부 위원들이 전면적인 규모의 추가 부양책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5천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제시해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다.

펠로시 하원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17일 밤에 협상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펠로시 하원 의장의 대변인은 양측의 대화 이후 내놓은 발언에서 양측이 여전히 해소해야 할 이견이 있다고 밝혔다.

대선 전에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선거 결과에 따라 부양책 규모나 합의 여부가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고 민주당이 상원까지 휩쓴다면 민주당은 공화당과의 타협 없이 기존 안대로 더 큰 규모의 부양책을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고 상원을 계속 공화당이 과반을 유지할 경우 부양책 타결은 더욱 요원해질 전망이다.

지난주 펠로시 하원 의장과 백악관에 합의안 타결을 압박했던 톰 리드 공화당 하원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든 바이든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든 "선거 전에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가장 빠른 차기 부양책은 2월에나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과 트럼프 행정부는 여전히 주 및 지방정부에 대한 지원금 규모와 기업 및 병원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 등으로 갈등하고 있다.

펠로시 의장과 므누신 장관은 코로나19 검사 문제에서는 전 국민 코로나 검사 방안에는 합의했지만, 여전히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펠로시 의장은 전 국민 검사와 코로나 접촉자 추적, 흑인과 히스패닉 지역사회 등과의 차이를 해소하는 방법 등을 둘러싼 이견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지난주 백악관은 코로나 전국민 검사와 추적 등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요구안을 대체로 받아들인다고 밝혔지만,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행정부가 합의 표현을 희석해 많은 부문을 주 정부의 결정에 맡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므누신 장관은 펠로시 의장과 19일에 다시 대화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해 양측이 이날도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