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두산퓨얼셀이 고효율 한국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개발에 나선다.

두산퓨얼셀은 19일 이사회를 열어 한국형 SOFC 생산시설 투자 계획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SOFC 제조 라인과 시스템 조립라인 구축에 2023년 말까지 72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SOFC는 800℃ 이상 고온에서 작동하며, 다른 연료전지 타입보다 전력 효율이 높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중 하나다.

두산퓨얼셀은 기존보다 약 200℃가량 낮은 620℃에서 작동하면서 전력 효율이 높고, 기대수명이 개선된 SOFC를 개발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은 SOFC 핵심부품인 셀과 스택을 국산화하고, 2024년부터 한국형 SOFC시스템을 국내에서 양산할 예정이다.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와 인산형 연료전지(PAFC) 원천기술을 확보한 두산퓨얼셀은 3세대 연료전지로 손꼽히는 SOFC까지 연료전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두산퓨얼셀은 이날 영국의 SOFC 기술업체인 '세레스파워'와 SOFC 개발을 위한 기술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두산퓨얼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세레스파워와 발전용 SOFC 셀과 스택에 대한 양산기술과 생산설비 개발 협력에 나선다.

두산퓨얼셀은 3천42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현재 63MW 규모의 익산공장 생산 규모를 260MW까지 4배 이상 늘리는 한편, SOFC 개발과 수소 산업 신사업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시장 규모가 2023년 기존 300MW에서 580MW로 두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최근 2023년 매출 목표를 1조원에서 1조5천억원으로 상향했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글로벌 수소 사회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한 두산퓨얼셀의 익산공장 전경 (출처: 두산퓨얼셀)>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