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현대·기아차가 올해 3분기 실적에 품질 관련 비용을 반영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조1천억원과 1조2천600억원의 품질 비용을 3분기에 반영한다고 19일 공시했다.

현대·기아차는 세타2 GDI 등 일부 엔진에 대한 추가적인 충당금 설정과 선제 고객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떨림과 시동 꺼짐 등 결함 논란에 휩싸인 세타2 GDI 및 세타2 터보 GDI 엔진과 관련해 현대·기아차는 2018년 3분기 4천600억원, 작년 3분기 9천200억원의 리콜 관련 충당금을 반영한 바 있다.

그러나 충당금 반영 이후 엔진 교환율이 당초 예상보다 높았고 평생보증 충당금 산정 시 반영한 차량 운행 기간을 12.6년에서 19.5년으로 재산정할 필요성이 커졌다.

또한, 고객 불만이 상승하는 추세도 고려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과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품질 이슈 재발 방지에 주력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이와 관련해 국내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설명회도 열었다.

현대차 쏘나타, 투싼, 싼타페와 기아차 K5, 쏘렌토, 스포티지 등에 적용된 세타2 GDI엔진에 현대차는 1조7천758억원, 기아차는 1조662억원의 충당금을 반영한다.

세타2 GDI 엔진뿐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세타2 MPI·HEV·감마·누우 등 기타 엔진에도 KSDS(엔진 진동감지센서) 장착을 검토하면서 관련 충당금을 5천405억원과 2천741억원으로 잡았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실적 발표 전에 현대·기아차가 이례적으로 투자자 설명회를 연 것은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품질 관련 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충당금 반영으로 현대·기아차가 해당 품질 이슈에 대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2037년까지 해소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신차 효과로 올해 3분기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1조원을 넘기고 기아차도 전년 동기보다 두배가량 늘어난 실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품질 비용을 반영하면 시장 기대치를 크게 밑돌 수밖에 없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선제적 고객 보호 조치를 위해 3분기 경영실적에 품질 비용을 반영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차량 개발부터 생산, 판매 이후까지 철저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고객을 위한 최선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