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전 세계 조선업 최초로 열간가공 작업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로봇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저숙련자도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열간가공 로봇 '곡누리'를 개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로봇은 기존 작업자들의 노하우와 실적을 데이터로 저장, 활용하면서 작업 내용을 표준화했다.

축적된 데이터는 향후 AI 기술을 이용해 다른 선박의 건조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로봇 조작은 비숙련자도 2~3일의 간단한 교육을 통해 작업에 활용이 가능하다.

선박은 운항 성능을 높이기 위해 선체의 앞뒤가 복잡한 곡면으로 이뤄져 있다.

최대 두께 70㎜에 이르는 단단한 철판을 곡면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냉간가공과 열간가공 공정을 거치게 된다.

냉간가공은 상온에서 압축 롤러나 프레스 등을 사용해 철판을 곡면으로 만들게 되고, 열간가공에서는 약 800℃가 넘는 고온으로 철판을 가열한 뒤 급속히 냉각시키는 곡면 성형 공법이 사용된다.

열간가공은 냉간가공보다 곡면 제작에 작은 힘이 들어가지만, 철판을 균일하게 가열하기 어려워 품질 유지를 위해서는 숙련된 경험에 주로 의존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우조선은 3년 전부터 로봇 시스템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 지난 9월 내부 시연회를 거쳐 현재 옥포조선소 내 가공공장에 실제 적용하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번 자동화 시스템 구축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생산성 향상도 기대된다"며 "앞으로 설계 데이터와 연계해 냉간가공 작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비로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