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지 않다며, 사회적 약자보호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바이러스는 사람을 가리지 않지만, 재난은 약자에게 먼저 다가오고 더욱 가혹하기 마련"이라며 "코로나 위기의 대응에서 사회적 약자보호에 특별히 중점을 둬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동안 정부가 시행한 취약 계층 보호 정책으로 긴급재난지원금, 고용유지지원금,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등을 소개했다. 그 결과, 지난 2분기에는 소득 하위 계층의 소득이 더 늘어 분배지수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불평등을 해소하는 정책을 이어나갈 뜻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은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의 삶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노동시장의 새로운 불평등 구조"라며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문제가 단적인 사례다. 특별히 대책을 서둘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위기의 시기에 정부지원금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며 "제도적인 보호가 필요하다. 열악한 노동자들의 근로실태 점검과 근로감독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독려했다. 그러면서 교육의 불평등과 아동 돌봄 체계 등에 대한 개선방안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