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국내은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려면 전문가그룹 중심의 인사체계로 전환하는 인사혁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구본성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연구원 세미나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은행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발전방안'이란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앞으로 국내은행은 빅테크와 소매금융에서 전면경쟁에 직면하며 시장리더십이 악화할 것"이라며 "국내은행은 온라인 서비스로의 전환이 지연돼 빅테크 대응력이 약화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실수요 중심 여신규제는 장기적으로 가계부채 축소와 가계금융 적정화 기조를 강화할 예정이라 국내은행의 높은 가계금융 의존도를 고려했을 때 자산 성장성이 악화할 소지가 있다"며 "빅테크의 소매금융 진출에 대응해 기업금융과 글로벌금융은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대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 은행이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계금융, 지급결제·플랫폼, 기업금융, 글로벌금융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대출과 자산관리의 연계서비스, 소비 스타일을 반영한 실시간 대출서비스 확충 등을 통해 가계금융의 맞춤형 서비스 강화해야 한다"며 "소매업·유통업과 거래·정보형성을 위해 지급결제기능을 강화하고 은행 간 상거래정보 공유체계 확보 등 개방형 비즈니스를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미래성장업종 지원 확대 등 기업금융 다양화를 촉진하고 해외투자 서비스와 단기자금시장 참여 등 새로운 해외금융 모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경영혁신을 위해선 전문가 그룹 중심의 인사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디지털 전문인력 다양화, 기업금융·글로벌금융 전문가 확충, 자산관리 전문인력 고도화 등 전문가 그룹 중심의 인사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디지털 조직과 리스크관리 조직 중심으로 역량을 재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은행 또는 다른 업종과 협업을 확대해 오프라인 채널 운영비용을 줄이고 오프라인 채널을 고부가 개인서비스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고객별 디지털 채널 전문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 선임연구위원은 은행이 금융시스템 안정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여건이 함께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은행과 빅테크 간 규제 형평성을 제고하고 디지털 기업은 예금자 보호 등 은행 안정성 유지에 대한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