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전문유통시장 내 자동 호가조성 시스템 도입

물가채 발행 경쟁입찰로 변경…국채관리스시템 구축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채권시장의 급변동에 대비한 국채시장 안정수단을 마련하기 위해 내년부터 긴급 조기상환(바이백)을 도입한다.

또 30년 이상 초장기물에 대한 효과적인 헤지수단을 강구하기 위해서 30년 국채선물 도입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한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연합인포맥스와 공동으로 개최한 '제7회 Korea Treasury Bonds 국제 콘퍼런스'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국채시장 역량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 긴급 바이백·교환제도 신설…목적별로 투트랙 운영

이번 대책은 안정적 국채시장 운영과 전문적 지원기반 구축이란 큰 틀에서 마련됐다.

기재부는 금리 등 국채시장 급변동에 대비한 안정수단을 구축하고자 내년 1월부터 긴급 바이백 및 교환제도를 신설한다.

긴급 바이백 및 교환제도는 목적에 따라 투트랙으로 운영된다. 만기분산 목적일 경우 짧은 잔존만기 종목 중심으로 실시하는 현행 방식을 따르고, 시장안정을 위해서는 시장 수요가 있는 긴 잔존만기 종목을 중심으로 바이백과 교환을 실시한다.

시장 안정 목적의 조기상환 및 교환에 대해서는 국고채전문딜러(PD) 평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PD의 효율적 시장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오는 2022년 국채전문유통시장 내 자동 호가조성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거래소가 제공하는 전용 단말기를 통해 수기로 호가를 입력하는 방식에서 각 시장 참여자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으로 호가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

아울러 금리·거래량·주체별 순투자 등 지표를 과거 사례와 연계해 국채시장의 이상징후를 진단하고 상황별 대응 조치를 운영할 방침이다.

시장의견 수렴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책 반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다층적 시장소통채널인 국채시장자문위원회를 신설한다. 연 2회 이상 개최되는 국채시장자문위에는 투자기관의 최고투자책임자(CIO)와 시장 전문가가 참석한다.

내년 1분기 중으로 가격·매매조작 등 담합행위 금지를 명문화하고 부정거래시 제재도 강화한다. 위탁기관별 응찰·낙찰물량 등에 대한 보고의무 평가도 강화할 계획이다.

입력 실수 등에 따른 착오거래를 예방하기 위해 이달부터 거래가 많은 3~10년물의 호가 입력 가능 한도도 플러스마이너스 30%에서 20%로 축소한다.





◇ 물가채 발행 경쟁입찰로 변경…30년 국채선물 도입 검토

기재부는 안정적인 현물시장 뒷받침을 위한 물가채 및 유관시장 활성화 방안도 내놨다.

우선 물가채 공급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내년 1월부터 발행방식을 현행 비경쟁인수에서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한다.

현행 물가채 교환과 교차해 격월로 경쟁입찰을 실시하고, 총 공급 물량은 연 1조원 내외에서 시장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물가 연동계수 변동 등을 고려해 물가채 결제가격에 대한 산정방식 개선도 내년 하반기에 추진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근 물가 연동 계수가 1을 하회하면서 거래소 결제가격과 민간평가사 평가가격 간 차이가 발생한 것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스트립채권의 유동성 제고를 위해서 스트립 통합제도 적용 범위를 현행 이자 스트립에서 원금 스트립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30년 이상 초장기물에 대한 효과적 헤지수단을 마련하고자 30년 국채선물 도입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한다.

기재부는 다수 전문 연구기관이 참여해 국채 발행과 유통시장 운영전략을 연구하는 자문단도 구성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국채연구센터 구축도 검토한다.

또 국채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관련 통계·정보를 단일 시스템에 집중하고, 상황 분석 및 조기경보 기능(EWS)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내년 중 국채관리시스템 사전타당성 검토를 위한 정보화 전략 연구(ISP)를 진행하고, 2022년 시스템 구축에 착수할 예정이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