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베트남을 방문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나 베트남을 삼성전자의 동남아시아 연구·개발(R&D) 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20일 베트남 국영통신사 베트남통신(VNA)과 삼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베트남 정부 청사에서 푹 총리와 면담했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베트남에 신축 중인 R&D 센터를 약속대로 오는 2022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약 3천명의 연구인력으로 삼성의 R&D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삼성이 제조 분야뿐만 아니라 R&D 분야에도 투자해 베트남 로컬 기업과 협력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이어 베트남 정부와 총리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도 삼성 베트남 사업장의 안전한 생산을 보장했다며 감사를 표명했다.

그는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는 와중에도 삼성의 안전한 생산을 보장하도록 약 3천명의 삼성 엔지니어들이 베트남에 입국할 수 있도록 승인해 줬다"고 했다.

또 "베트남은 코로나19 방역 활동에 성공하면서 경제 발전을 유지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가"라며 "베트남을 방문할 때마다 새로 지은 건물과 거리, 좋은 호텔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푹 총리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삼성이 안정적인 경영 현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발전에 계속 기여하고 있다면서 반도체 공장에 투자해 베트남 내 전기·전자 서플라이 체인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삼성이 베트남 내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가 호찌민 삼성법인이 수출가공기업(EPE)으로 전환하는 결의서를 발행했다"며 삼성이 하이테크 사업을 추진할 경우 최고의 여건을 마련해주겠다고 확언했다.

이 부회장은 푹 총리의 요청에 대해 "삼성 호찌민 법인(SEHC)을 방문해 생산 활동을 점검하고 투자 확장 수요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겠다"며 "앞으로 베트남 정부가 삼성에 유리한 투자 조건을 마련하도록 희망하며 삼성도 더 노력하여 베트남에서 경영 및 투자 활동을 잘 전개하겠다"고 약속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2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