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올해 4분기에는 고용 회복과 소비 진작에 최우선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낙연 대표는 21일 당대표실에서 주재한 경제상황 점검회의에서 "고용과 내수 위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4분기에는 고용 회복과 소비 진작에 최우선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3차와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반영된 공공부문 일자리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모든 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240일로 연장하기로 한 방침도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내일부터 공연·영화·체육 분야에 대한 소비할인권 지원이 재개되는 만큼 방역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외식·관광·숙박 등 다른 부문에 대한 할인도 검토해야 한다고 이 대표는 말했다. 전통시장 지원도 챙겨 내수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기 회복이 탄력을 받도록 제도 집행과 투자 활성화에도 노력해야 한다"며 "추진이 미진한 사업들을 집중 관리해야 한다. 필요하면 당정 재정관리 점검회의를 열어 관련 현황을 살피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우리는 아직 재난 대응 단계 머물러있지만, 벌써 일부 분야는 재난 회복국면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연내에 코로나 치료제 사용된다면 내년에는 재난 회복단계에 본격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자 3가지 정책 분야 기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방역 시스템 작동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점검, 정밀한 재정 집행 계획, 경기와 산업의 구조적 전환 추진을 내걸었다.

김 원내대표는 "세일페스타 관련 소비 쿠폰 지급 등 내수·소비 진작에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위기에 처한 기업과 가계가 버티고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동성 지원도 꼼꼼히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민주당은 정기국회에서 공정경제 3법을 통과시켜 기업 경영 글로벌 스탠다드를 확립하겠다"며 "국감 이후에는 경기회복을 위한 정책 지원과 내년 예산 집행, K뉴딜과 소재·부품·장비 시즌2 등 미래산업을 위한 핵심 입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